별들이 넘실거리는 바다

세종대왕 만세! 나만의 뜻풀이 공모전 출품 후기 본문

공모전/제 4회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전

세종대왕 만세! 나만의 뜻풀이 공모전 출품 후기

StarCatcher 2018. 9. 6. 17:54

안녕하세요.

StarCatcher입니다.

지난 8월에 참여했던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전'! 들어보셨나요?


이 공모전은 국립국어원에서 주최하는만큼 상금이 어마어마하기도 했지만

한 단어의 의미를 한 문장으로 정리해내는 것이 마치 광고 카피를 정하는 것만큼이나 중대하고 창의력을 요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무척이나 제 흥미를 끌었습니다.

저는 카피 제작에도 관심이 많거든요. 재밌기도 하고요!


뜻풀이 공모전을 알기 쉽게 설명드리면,

어떤 단에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자신만의 창의적인 의미로 재풀이 하는 것입니다.

예컨대, '국어사전'이 제시어라면, '태어나고 자라는 모든 단어들의 이름과 뜻이 담긴 출생 기록부'라고 뜻풀이를 하는 거죠.

(위 예시는 작년 대상작의 한 예입니다)

'


올해 제시어는 총 10개입니다.

그립다, 도란도란, 만남, 반갑다, 벗, 설레다, 약속, 어깨동무, 옹기종기, 활짝

단어들이 정말 하나 같이 다 예쁘지 않나요?




저는 지난 요시시 영상 공모전을 함께 했던 그 친구와 함께 이 공모전을 다시 함께 했습니다.

작업 기간은 한 달 남짓이었고

회의하기 위해 만난 게 6번 정도 되네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사진, 영상, 삽화 등 해당 낱말의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첨부된 자료들은 가산점을 준다고 했어요.

그래서 저희는....

또 그림을 그렸습니다ㅋㅋ

지난 공모전에서도 그림이 큰 비중을 차지했는데

이번에도 꽤나 공을 들여 그렸네요.

물론 낱말 정의, 즉 내용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간과해선 안 돼요.




아직 수상작 발표일(9월 18일)이 되려면 좀 더 기다려야 하네요.

발표일이 지나면 저희의 뜻풀이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삽화를 보며 해당 제시어와 뜻풀이를 예상해 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