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들이 넘실거리는 바다

클래식 기타의 매력을 아시나요? 통기타와의 차이 본문

공유하고 싶은

클래식 기타의 매력을 아시나요? 통기타와의 차이

StarCatcher 2017. 3. 4. 01:16


안녕하세요 StarCatcher입니당

오늘은 제 취미 중 하나인 클래식 기타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작년 교환학생 시절 기타 수업을 수강하면서 처음으로 클래식 기타를 배우게 되었어요.

당시 너무나 재밌게 배워서 귀국 직후 중고로 기타를 하나 사서 계속 연습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지요.


그런데 기타는 클래식 기타만 있는 게 아니예요!

통기타, 일렉기타, 베이스, 우쿨렐레 등등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클래식 기타와 통기타에 대해 비교해 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본격 클래식 기타 VS. 통기타!!


두 기타 모두 줄이 6개인 것은 같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어요.

대략적으로 살펴보자면...


우선 클래식 기타(Classic guitar)는 

1) 나일론 현 3줄, 스틸 현 3줄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2) 기타 헤드가 현마다 뚫려 있어요.

3) 통기타보다 넥의 폭이 더 넓고 넥의 길이가 좀더 짧아요.

4) 한 줄씩 뜯어서 소리를 내는 아르페지오 주법을 주로 씁니다.

5) 보통 다리 사이에 기타를 놓고 칩니다.



그렇다면 일명 포크기타라고도 불리는 통기타(Acoustic guitar)는?

1) 오로지 스틸 현으로만 구성되어 있어요.

2) 기타 헤드가 통자로 막혀있습니다.

3) 기타 피크(혹은 맨손으로)로 스트로크하는 주법을 많이 씁니다.

4) 코드를 기반으로 운지하기 때문에 반주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아래 사진 참조하세요. 클래식 기타와 통기타의 헤드을 비교했습니다.


클래식 기타(왼쪽)와 통기타의 헤드




클래식 기타의 1,2,3번 줄은 나일론 줄.




통기타는 쇠줄로만 구성.



클래식 기타의 기본 연주 자세.

다리를 지탱해 줄 발판(foot stool)을 함께 사는 게 좋아요.




하.지.만. 

가장 큰 차이는 음색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클래식 기타의 대표곡인 스페인 민요 '로망스'! 클래식 기타는 부드러우면서 어딘가 구슬픈 음색을 띠지요.



그리고 제가 클래식 기타를 사길 잘 했다는 생각을 하게 해 준 유튜버,

클래식 기타리스트 이예나 씨입니다.

작곡도 하시고 팝송 커버도 하시는데 선율이 너무나 아름답습니다..

제 롤 모델이에요.

따라가려면 아직 한~~참 멀었지만요...




제가 정말 좋아하는 곡인 코타로 오시오의 '황혼'을 클래식 기타로 치면?

저는 클래식 기타 음색이 정말 너어어무 좋아요ㅠㅠ



통기타의 경우는 코드만 익혀도 쉽게 칠 수 있어요.

그래서 코드를 알려주는 영상들이 굉장히 많지요!

아래는 고 김광석의 '일어나' 연주 영상이에요.

통기타의 음색은 참 또렷하고 밝지요.




하지만 통기타로 클래식 기타 곡을 쳐도 되고, 클래식 기타로 통기타 곡을 쳐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그저 음색이 달라 곡의 느낌이 달라질 뿐..!!

그러나 입문자라면 내가 치고 싶은 곡에 맞는 기타를 사는 게 좋답니다.




참고로 핑거 스타일 주법에 대해 많이 들어 보셨을텐데요.

핑거 스타일은 멜로디, 리듬, 화음을 한 대의 기타로 표현해 내는 주법입니다(위키백과).

핑거 스타일로 통기타 치는 뮤지션들

정성하, 코타로 오시오 등등...

예시로 정성하의 커버 연주곡을 가져와 봤습니다.

드럼, 일렉, 보컬의 소리가 한꺼번에 들리는 것 같지요?


그나저나 제가 중학생 때부터 정성하 군 팬이었는데

훌쩍 큰 만큼 자신만의 색깔도 잘 찾아가고 있는 것 같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클래식 기타를 선호합니다.

소리가 너무 좋거든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보통 통기타로 기타에 입문하지만 저는 클래식 기타로 입문하게 되었네요.

다음엔 제 클래식 기타랑 연습 영상 올려볼게요.



저도 비전문가이다보니 틀린 점이 있을 수 있어요.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 주세요.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