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들이 넘실거리는 바다

PR, 홍보, 광고, 마케팅의 차이 본문

일상/잡담

PR, 홍보, 광고, 마케팅의 차이

StarCatcher 2017. 4. 27. 06:05


자기소개서를 쓰다 보니 PR, 홍보, 광고, 마케팅의 차이에 대해 명확하게 정리할 필요성을 느꼈다.


PR

Public Relations 관계

기업이나 조직이 공중과의 관계 속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모든 활동. '나쁜 것을 좋다'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것을 좋다'고 말하기.


홍보

Publicity 대언론관계.

PR보다는 좀 더 작은 개념으로, ATL에 보도자료를 제공하여 광고처럼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매체에 기사화를 유도하여 방문, 소비를 유도. 광고보다 더 공신력 있고 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해 신뢰성이 커 효과가 크다.


광고

Advertising

매체 비용을 들여 구매를 유도하는 것.


마케팅

Marketing.

PR, 홍보, 광고가 포함하는 개념. 4P 마케팅 믹스인 상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중 프로모션에 광고, 홍보, 인적판매, 판촉활동이 포함된다. 



쉽게 말해 know me, buy me, love me로 설명할 수 있다.

'나를 알아달라'는 의미에서 know me는 홍보,

'나를 사달라'는 의미에서 광고,

'나를 사랑해 달라'는 의미에서 PR,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총칭해 마케팅이라고 이해하자.






Comments